본문 바로가기

소소한 3D 디자인 아이템/3D 프린터 이야기

3D 프린터 전기요금

요즘은 가정에서도 3D 프린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.

저 역시 집에서 2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.

 

아무래도 필라멘트를 녹이기 위해서 200 도 정도의 온도로 가열하는 부분과 모터 부분 그리고 거의 수시간 ~ 수십시간 동안 출력 작업을 하는 일이 많아지기 때문에 당연히 전기 요금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네요.

 

그래서, 직접 전력계를 사용하여 전력을 측정해보고 이를 전기요금으로 계산해 보기로 하였습니다.

 

제가 이번에 측정한 3D 프린터는 다음과 같은 모양을 가지고 있는 사파이어플러스 입니다. 집에서 사용하기에는 좀 과(~)한 느낌이죠? 하지만 제가 가끔 큰 출력물을 뽑을때가 있어서 요걸 집에 놓고 있습니다. 작은거 뽑을때 (140x140 이하) 는 플래시포지의 파인더 라는 녀석을 사용합니다.

사파이어플러스 3D 프린터

 

이 제품의 사양표를 보면 전력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표기가 있습니다. 물론 360W 를 모두 소비한다는 것은 아닙니다. 360W 까지 전력을 공급하는 파워 모듈을 사용했다는 뜻으로 해석하면 됩니다.

 

사파이어플러스 3D 프린터 전력 값

 

저는 가능하면 핫플레이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. 집이라서 가정용 전기가 기본적으로 비싸기 때문에 플레이트를 가열하지 않고 그냥 딱풀을 사용하는 편입니다.

물론 플레이트를 가열하지 않으면 안되는 출력물을 출력할 때는 당연히 플레이트를 가열하지만 그 빈도수가 많지 않으므로 이번 전력 계산에서 플레이트를 가열하지 않고 측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참고: 여러분께서도 무조건 플레이트를 가열하고 계시다면 딱풀을 사용하는것도 고민해 보세요. 아~ 딱풀은 다음과 같습니다.  저는 그냥 딱풀이라고 하는데 접착풀 이라고도 하네요. ^^

 

3D 프린터 접착풀

 

 

우선 3D 프린터가 인쇄중(출력중) 일 때의 전력이 어느정도 인지 한번 찍어 봤습니다. 55 ~ 65 정도로 왔다 갔다 하네요. 대략 평균으로 60W 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.

 

3D 프린터 인쇄중일때의 전력량

 

이번에 제가 출력하는 작품(?)이 무려 4 days 1 hour 입니다. 허걱~~~. 이건 시뮬레이션 계산상으로 산출하는 시간이며 실제 뽑아보면 이것보다 더 나올때가 많죠. 이러니 제가 전기료 계산을 안해보고 싶겠습니까? ^^

 

 

앞에서 측정한 전력을 기준으로 (60W x 24 x 4) + 60 = 5,820W 가 되네요. 약 5.8KW 라고 보면 되겠습니다.

 

이제 저희집 (아파트) 전기요금을 살펴 보겠습니다. 23년1월 기준입니다. 즉, 겨울철이라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. 참고로 저희는 난방을 잘 안하는 편입니다.

 

23년 1월 전기 사용량

 

전기 사용량이 419KW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. 실제 대부분의 4인 가족 정도가 이 정도 나옵니다.

 

 

기존 사용량이 419KW 이므로  419KW + 6KW = 425KW 로 계산해 보겠습니다. (약 5.8KW 를 6 으로 계산함, 전기요금에는 소숫점이 없네요 ㅠㅠ)

 

 

약 2천원 정도가 4일동안 사용한 열심히 출력한 전기요금 이네요.

 

이제, 한달 내내 출력 (헐~~~ 이런 경우라면 공장이겠네요 ~~) 한다고 가정하면... 60 x 24 x 30 = 43,200 이 입니다. 약 43KW 로 계산하도록 하겠습니다.

 

419KW + 43KW = 462KW 가 산출 됩니다.

 

 

전기료를 계산하면 8만6천원 정도가 나오네요. 그렇다면 실제 3D 프린터가 잡아먹은 돈은 1만5천원 정도 입니다. 헐~~~ 생각보다~~ 적..네..요...

 

거의 공장 수준으로 돌려도 (일반적으로 400KW 대를 사용하는) 가정에서도 사용하기에는 큰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. 우리나라 가정집 전기요율을 개편 하였기 때문에 400KW 이상에서도 적절(?)한 요금을 부과하므로 큰 무리는 없어 보이네요.

 

개편된 전기요금 요율

 

아마도 개편 전이라면 전기요금 걱정을 하면서 3D 프린터를 사용해야 했을 겁니다. 휴~~~ 그나마 다행~~~

 

도움이 되는 참고 자료가 되면 좋겠습니다.

 

감사합니다.

 

 

PS : 플레이트 판을 가열하면 소비전력이 많이 올라갑니다. 대략 플레이트 온도를 끌어 올릴때의 전력은 250W ~ 300W 정도입니다. 물론 설정한 온도까지 올라가면 다시 60W 정도로 떨어집니다. 다시 플레이트 온도가 떨어져서 끌어 올릴때 다시 전력소비가 커지고 다시 식고 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이지요. 따라서 플레이트 판을 가열할 때는 이 포스팅의 내용과 다르므로 이점 유의해 주시면 좋겠습니다.